솜은 코튼
[알고리즘] 실패율 본문
실패율
[문제 설명]
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.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,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.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.
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.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,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.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.
-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.
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/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
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,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.
[제한 사항]
-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.
-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,000 이하이다.
- stages에는 1 이상 N +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.
º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.
단, N + 1 은 마지막 스테이지(N 번째 스테이지)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.
-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.
-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.
[입출력 예]
n | stages | return |
5 | [2, 1, 2, 6, 2, 4, 3, 3] | [3, 4, 2, 1, 5] |
4 | [4, 4, 4, 4, 4] | [4, 1, 2, 3] |
* 입출력 예 설명
입출력 예#1
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-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8
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-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3/7
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-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2/4
- 4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2
- 5번 스테이지 실패율 : 0/1
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.
- [3,4,2,1,5]
입출력 예#2
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.
- [4,1,2,3]
[적용 소스]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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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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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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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2
33
3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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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6
37
|
import java.util.HashMap;
class Solution {
private int[] answer;
private HashMap<Integer,Double> fail=new HashMap<>();
public int[] solution(int N, int[] stages) {
answer = new int[N];
//스테이지 수 별 실패율 계산
for(int i=1; i<=N; i++){
//플레이어 수만큼
int reach=0, stay=0; //도달 수, 도전 수
for(int j=0; j<stages.length; j++){
if(stages[j]>=i) reach+=1;
if(stages[j]==i) stay+=1;
}
double rate=(reach==0)?0:(double)stay/reach;
fail.put(i,rate); //실패율
}
compFailureRate(); //실패율 내림차순
return answer;
}
private void compFailureRate(){
int rank=0;
while(fail.size()>0){
int idx=0; double max=-1;
for(int key:fail.keySet()){
if(fail.get(key)>max){
idx=key; max=fail.get(key);
}
}
fail.remove(idx);
answer[rank]=idx; rank++;
}
}
}
|
cs |
[9] : 스테이지 수만큼 for문 진행
[12] : 플레이어 수만큼 for문 진행
[13-14] : 스테이지 수보다 크거나 같으면 도달한 플레이어 수, 같으면 도전하는 플레이어 수
[16] : 도달한 유저가 없으면 실패율 0, 있으면 '도전하는 플레이어 수/도달한 플레이어 수'로 계산
[26] : 큰 수를 하나씩 제거하여 값이 없어질 때까지 반복문 진행
[28-29] : 실패율 저장한 값들 중 제일 큰 값 추출
[30] : 제일 큰 값의 key값과 value값 저장
[33-34] : 제일 큰 값 제거 후 answer에 순차적으로 저장
* 해당 글은 프로그래머스 페이지에서 제공받은 문제로 작성하였습니다. 출처: https://programmers.co.kr/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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