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알고리즘/Java

[알고리즘] 실패율

솜.코 2020. 7. 17. 23:06

실패율

 

[문제 설명]

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.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,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.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.

이 문제를 어떻게 할까 고민 한 그녀는 동적으로 게임 시간을 늘려서 난이도를 조절하기로 했다. 역시 슈퍼 개발자라 대부분의 로직은 쉽게 구현했지만, 실패율을 구하는 부분에서 위기에 빠지고 말았다. 오렐리를 위해 실패율을 구하는 코드를 완성하라.

-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.
 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/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


전체 스테이지의 개수 N, 게임을 이용하는 사용자가 현재 멈춰있는 스테이지의 번호가 담긴 배열 stages가 매개변수로 주어질 때, 실패율이 높은 스테이지부터 내림차순으로 스테이지의 번호가 담겨있는 배열을 return 하도록 solution 함수를 완성하라.

 

[제한 사항]

-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.
-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,000 이하이다.
- stages에는 1 이상 N +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.
  º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.
  단, N + 1 은 마지막 스테이지(N 번째 스테이지)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.
-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.
-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.

 

[입출력 예]

n stages return
5 [2, 1, 2, 6, 2, 4, 3, 3] [3, 4, 2, 1, 5]
4 [4, 4, 4, 4, 4] [4, 1, 2, 3]

* 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#1
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-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8


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-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3/7


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-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2/4
- 4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2
- 5번 스테이지 실패율 : 0/1


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.
- [3,4,2,1,5]

입출력 예#2
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.
- [4,1,2,3]

 

 

[적용 소스]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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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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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8
2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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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1
32
3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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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6
37
import java.util.HashMap;
class Solution {
    private int[] answer;
    private HashMap<Integer,Double> fail=new HashMap<>();
    public int[] solution(int N, int[] stages) {
        answer = new int[N];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//스테이지 수 별 실패율 계산
        for(int i=1; i<=N; i++){
            //플레이어 수만큼
            int reach=0, stay=0//도달 수, 도전 수
            for(int j=0; j<stages.length; j++)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(stages[j]>=i) reach+=1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(stages[j]==i) stay+=1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double rate=(reach==0)?0:(double)stay/reach;
            fail.put(i,rate); //실패율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compFailureRate(); //실패율 내림차순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return answer;
    }
    
    private void compFailureRate(){
        int rank=0;
        while(fail.size()>0){
            int idx=0double max=-1;
            for(int key:fail.keySet())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(fail.get(key)>max)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dx=key; max=fail.get(key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fail.remove(idx);
            answer[rank]=idx; rank++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}
cs

 

 

[9] : 스테이지 수만큼 for문 진행

[12] : 플레이어 수만큼 for문 진행

[13-14] : 스테이지 수보다 크거나 같으면 도달한 플레이어 수, 같으면 도전하는 플레이어 수

[16] : 도달한 유저가 없으면 실패율 0, 있으면 '도전하는 플레이어 수/도달한 플레이어 수'로 계산

[26] : 큰 수를 하나씩 제거하여 값이 없어질 때까지 반복문 진행

[28-29] : 실패율 저장한 값들 중 제일 큰 값 추출

[30] : 제일 큰 값의 key값과 value값 저장

[33-34] : 제일 큰 값 제거 후 answer에 순차적으로 저장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* 해당 글은 프로그래머스 페이지에서 제공받은 문제로 작성하였습니다. 출처: https://programmers.co.kr/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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