솜은 코튼
[정보처리기사] 10장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본문
01. 운영체제
: 효율적 자원 관리 / 편리한 사용을 위한 환경 제공
목적 : 처리 능력 향상 / 반환 시간 단축 / 사용 가능도 향상 / 신뢰도 향상
성능 평가 기준 : 처리 능력 / 반환 시간 / 사용 가능도 / 신뢰도
기능 : 자원 관리 / 자원의 스케줄링 기능 제공 / 인터페이스 제공 / 하드웨어와 네트워크 관리 제어 /
데이터 관리 / 데이터 및 자원 공유 기능 제공 / 오류 검사 및 복구 / 자원 보호 기능 제공 /
보조 기능 제공 / 가상 계산기 기능 제공
자원 관리 : 프로세스 관리 / 기억 장치 관리(프로세스에게 메모리 할당 및 회수) /
주변 장치 관리(입·출력장치 스케줄링 및 전반적인 관리) / 파일 관리
종류 : Windows / UNIX / LINUX / Mac OS / MS-DOS->단일 작업 처리 시스템
--------다중 작업 처리 시스템--------
02. Windows의 특징
: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개발
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(GUI) : 아이콘이나 메뉴 선택
선점형 멀티태스킹 : CPU 이용 시간 제어, 문제 발생 시 강제 종료 후 모든 자원 반환
PnP : 하드웨어 설치 시 필요한 시스템 환경을 운영체제가 자동으로 구성
OLE : 문자나 그림 등의 개체를 현재 작성 중인 문서에 편집할 수 있게 / Single-User 시스템 한 대당 한 사람만
03. UNIX / LINUX
UNIX : 벨 연구소 / MIT
(시분할 시스템 대화식 운영체제 개방형 시스템 / C언어 이식성↑ 호환성↑ / 크기↓ 이해 쉬움 /
다중 사용자, 다중 작업 지원 / 트리 구조)
LINUX : UNIX 기반 / 다양한 플랫폼 설치 / 재배포 가능 / UNIX 완벽 호환 / 리누스 토발즈 / 무료
Mac OS : 애플사가 UNIX 기반으로 개발
UNIX 시스템의 구성
- 커널 : 가장 핵심적인 부분 / 프로그램-하드웨어 인터페이스
- 쉘 : 명령어 해석기 / 시스템-사용자 인터페이스 / 파이프라인 지원
- 유틸리티 프로그램 : 일반 사용자가 작성한 응용 프로그램 처리 / 에디터, 컴파일러, 인터프리터 디버거
04. Windows의 CLI 기본 명령어
- dir : 파일 목록 표시
- copy : 파일 복사
- del : 파일 삭제
- type : 파일 내용 표시
- ren : 파일 이름 변경
- md : 디렉터리 생성
- cd : 동일한 드라이브에서 디렉터리 위치 변경
- cls : 화면 내용 지움
- attrib : 파일 속성 변경
- find : 파일에서 문자열 찾음
- chkds : 디스크 상태 점검
- format : 디스크 표면을 트랙과 섹터로 나누어 초기화
- move : 파일 이동
05. UNIX / LINUX의 CLI 기본 명령어
- cat : 파일 내용을 화면에 표시
- cd : 디렉터리 위치 변경
- chmod : 파일의 보호 모드 설정하여 파일 사용 허가 지정
- chown : 파일 소유자와 그룹 변경
- cp : 파일 복사
- rm : 파일 삭제
- find : 파일 찾음
- fsck : 파일 시스템 검사 및 보수
- kill : PID(프로세스 고유 번호)를 이용하여 프로세스 종료
- killall : 프로세스 이름을 이용하여 프로세스 종료
- ls : 현재 디렉터리의 파일 목록 표시
- mkdir : 디렉터리 생성
- rmdir : 디렉터리 삭제
- mv : 파일 이동
- ps :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 표시
- pwd : 현재 작업중인 디렉터리 경로를 화면에 표시
- top : 시스템의 프로세스와 메모리 사용 현황 표시
- who : 현재 시스템에 접속해 있는 사용자 표시
06. 기억장치 관리 전략
반입 전략 : 요구 반입(참조를 요구할 때 적재) / 예상 반입(미리 예상하여 적재)
배치 전략 : 최초 적합(첫번째) / 최적 적합(적게 남기는) / 최악 적합(많이 남기는)
교체 전략 : FIFO / OPT / LRU / LFU / NUR / SCR 등
* Windows 메모리 관리 방법 : '작업 관리자' 이용 / 프로세스 우선순위 설정
* LINUX 메모리 관리 방법 :
meminfo 이용하여 메모리 상태 확인 / 메모리 부족 시 Swapping 기법 or min-free-kbytes 사용
07. 가상 기억장치
: 보조기억장치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. 용량이 작은 주기억장치를 큰 용량을 가진 것처럼 사용
페이징 기법 : 가상 기억장치에 보관되어 있는 프로그램과 주기억장치의 영역을 동일한 크기로 나눈 후 나눠진 프로그램을 동일하게 나눠진 주기억장치의 영역에 적재시켜 실행
(외부 단편화 발생 X, 내부 단편화는 발생할 수 있음)
세그멘테이션 기법 : 가상 기억장치에 보관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다양한 크기의 논리적인 단위로 나눈 후 주기억장치에 적재시켜 실행시키는 기법
(내부 단편화 발생 X, 외부 단편화는 발생할 수 있음)
08. 가상 기억장치 기타 관리 사항
Locality(국부성) : 주기억장치를 참조할 때 일부 페이지만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성질이 있다는 이론
- 시간 구역성 : 하나의 페이지를 일정 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액세스하는 현상
- 공간 구역성 : 일정 위치의 페이지를 집중적으로 액세스하는 현상
워킹 셋 :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
페이지 부재 : 참조할 페이지가 주기억장치에 없는 현상
(페이지 부재가 일어나는 횟수는 페이지 부재 빈도)
스래싱(Thrashing) : 프로세스의 처리 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많아지는 현상
09.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
OPT(최적 교체) : 앞으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
FIFO : 가장 먼저 들어와서 가장 오래 있었던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
LRU : 최근에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
LFU : 사용 빈도가 가장 적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
NUR :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
(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가 사용됨)
SCR(2차 기회 교체) : 가장 오랫동안 있던 페이지 중 자주 사용되는 페이지의 교체를 방지
(FIFO 기법의 단점 보완)
10. 프로세스 관리
: 실행 중인 프로그램(=작업, 태스크)
- 프로시저가 활동 중인 것 / 비동기적 행위 /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실행 단위
프로세스 상태 변화
11. 비선점 스케줄링
: 이미 할당된 CPU를 다른 프로세스가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 없는 스케줄링 기법
FCFS=FIFO(선입 선출) : 도착한 순서대로 CPU 할당. 가장 간단
SJF(단기 작업 우선) :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에게 먼저 CPU 할당
HRN : 실행 시간이 긴 프로세스에 불리한 SJF 기법 보완
* 계산식 : (대기 시간+서비스 시간) / 서비스 시간
기한부 : 일정한 시간을 주어 그 시간 안에 프로세스 완료하도록 하는 기법
우선순위 : 우선순위 부여하여 가장 높은 프로세스에게 먼저 CPU 할당
* 에이징 기법 : 우선순위가 낮아 무한정 기다리게 되는 경우 우선순위를 한 단계씩 높여 가까운 시간 안에 자원 할당
12. 선점 스케줄링
: 우선순위가 높은 다른 프로세스가 CPU를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 있는 스케줄링 기법
선점 우선순위 :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프로세스에게 먼저 CPU 할당
SRT : SJF 기법을 선점 형태로 변경(=선점 SJF 기법)
라운드 로빈 : 시분할 시스템을 고안한 방식. 먼저 들어온 프로세스가 먼저 CPU 할당받지만 시간 할당량 동안만 실행 후 완료되지 않으면 다음 프로세스에게 CPU 넘겨주고 준비상태 큐의 가장 뒤로 배치
다단계 큐 : 그룹에 따라 각기 다른 준비상태 큐를 사용하는 기법
다단계 피드백 큐 : 다른 준비상태 큐로 이동할 수 없는 다단계 큐 기법을 준비상태 큐 사이를 이동할 수 있도록 개선
13. 교착상태
: 상호 배제에 의한 문제점. 둘 이상의 프로세스들이 자원을 점유한 상태에서 자원 요구하며 무한정 기다리는 현상
교착상태 발생의 필요충분조건
- 상호 배제 : 한 번에 한 개의 프로세스만이 공유 자원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함.
- 점유와 대기 : 최소한 하나의 자원을 점유하고 대기하는 프로세스 있어야 함.
- 비선점 : 할당된 자원은 사용이 끝날 때까지 빼앗을 수 없음
- 환형 대기 : 공유 자원 사용을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들이 원형으로 구성. 앞, 뒤에 있는 프로세스의 자원을 요구
14. 교착상태 해결 방법
예방 기법 : 사전에 시스템 제어. 교착상태 네 가지 조건 중 하나를 제거(부정)함으로써 수행
- 상호 배제 부정 : 한 번에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공유 자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함.
- 점유 및 대기 부정 : 필요한 모든 자원을 할당하여 대기를 없애거나 자원이 없을 때만 요구하도록 함.
- 비선점 부정 : 자원 점유한 프로세스가 다른 자원 요구 시 반납하고 대기
- 환형 대기 부정 : 자원을 선형 순서로 분류하여 고유 번호 할당, 앞뒤 중 한 방향으로만 자원 요구
회피 기법 : 교착상태가 발생하면 피해 가는 방법, 주로 은행원 알고리즘이 사용
발견 기법 : 교착 상태에 있는 프로세스와 자원을 발견하는 것, 자원 할당 그래프 등을 사용
회복 기법 : 교착 상태 일으킨 프로세스 종료 혹은 할당된 자원 선점하여 자원 회복
15. 데이터베이스
정의 : 통합된 데이터(중복 최소화) / 저장된 데이터 / 운영 데이터(반드시 필요한 데이터) / 공용 데이터(공동 소유)
DBMS(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)
: 데이터베이스 관리해 주는 소프트웨어(종속성, 중복성 해결)
- 필수 기능 : 정의 기능(정의, 이용방식, 제약조건 명시) / 조작 기능(검색, 갱신, 삽입, 삭제) / 제어 기능(무결성 유지)
- 종류 : 계층형DBMS(트리구조,상·하위,1:N) / 망형DBMS(그래프,상·하위,1:1·1:N·N:M) / 관계형DBMS(테이블 간 관계)
* 비관계형 DBMS(NoSQL DBMS) : 데이터 간 관계 정의 X, 비구조적 데이터 저장
# 장점 : 논리적, 물리적 독립성 보장 / 기억공간 절약 / 공동 이용 / 일관성 유지 / 무결성 유지 / 보안 유지 /
표준화 / 통합 관리 / 최신 데이터 유지 / 실시간 처리
# 단점 : 전문가 부족 / 비용↑ / 과부하 발생 / 예비와 회복 어려움 / 시스템 복잡
분산 데이터베이스
: 논리적으로는 같은 시스템, 물리적으로는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분산되어 있음.
# 목표
- 위치 투명성 : 실제 위치를 알 필요 없이 논리적인 명칭만으로 접근 가능
- 중복 투명성 : 동일 데이터가 여러 곳에 중복되어도 하나의 데이터만 존재하는 것처럼 사용 가능
- 병행 투명성 : 다수의 트랜잭션들이 동시 실행되어도 수행 결과는 서로 영향받지 않음
- 장애 투명성 : 트랜잭션, DBMS, 네트워크, 컴퓨터 장애에도 불구하고 트랜잭션은 정확히 수행
고급 데이터 베이스
데이터 웨어하우스 : 급증하는 다량의 데이터를 효과적 분석, 정보화하여 효율적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데이터베이스
데이터 마트 : 전사적으로 구축부터 특정 주제나 부서 중심으로 구축된 소규모 단일 주제의 데이터 웨어하우스
데이터 마이닝 :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저장된 데이터 집합에서 사용자 요구에 따라 가능성 있는 정보 발견하기 위함
OLAP : 다차원으로 이뤄진 데이터로부터 통계적인 요약 정보를 분석하여 의사결정에 활용
OLTP : 온라인 업무 처리 형태로 여러 이용자가 실시간으로 데이터 갱신하거나 검색하는 등의 단위 작업 처리
16. ER 모델-ER 모형
: 개념적 데이터 모델, 피터 첸
17. ER 모델-관계 및 관계 타입
: 관계->2개 이상의 개체 사이 연관성, 관계 타입->같은 관계들의 집합
차수에 따른 관계의 종류
- 단항 관계 : 관계에 참여하고 있는 개체 타입 1개
- 이항 관계 : 관계에 참여하고 있는 개체 타입 2개
- 삼항 관계 : 관계에 참여하고 있는 개체 타입 3개
- n항 관계 : 관계에 참여하고 있는 개체 타입 n개
대응 카디널리티에 따른 관계의 종류
- 1:1 관계 : 두 개체 모두 하나씩의 개체 어커런스 갖는 관계
- 1:N 관계 : 한 개체는 여러 개 다른 한 개체는 하나의 개체 어커런스 갖는 관계
- 1:1 관계 : 두 개체 모두 여러 개의 개체 어커런스 갖는 관계
18. 관계 데이터베이스의 Relation 구조
튜플 : 행 / 속성의 모임 / 레코드와 같은 의미 / 튜플의 수=카디널리티=기수=대응수
속성 : 열 / 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 / 데이터 항목or데이터 필드 / 개체의 특성 / 속성의 수=디그리=차수
도메인 : 하나의 애트리뷰트가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원자 값들의 집합
릴레이션 인스턴스 : 구체적인 데이터 값을 갖고 있는 것
ER 모델을 관계형 데이터 모델로 변환 : 'ER모델 -> 릴레이션 스키마' 이를 매핑룰이라 함
- 개체 / 관계 -> 개체 릴레이션 / 관계 릴레이션
- 속성 -> 컬럼
- 식별자 -> 기본키
- 관계 -> 기본키 & 외래키
19. 키의 개념 및 종류
슈퍼키 : 속성들의 집합으로 구성 / 유일성 만족 O, 최소성 만족 X
후보키 : 튜플을 유일하게 식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속성들의 부분집합 / 유일성, 최소성 모두 만족
기본키 : 후보키 중에서 특별히 선정된 키로 중복된 값을 가질 수 없다 / 유일성, 최소성 O / NULL X
대체키 : 기본키를 제외한 나머지 후보키
외래키 : 다른 릴레이션의 기본키를 참조 / 릴레이션 간의 관계 표현 / 참조 릴레이션의 기본키와 동일
* 복합키 : 2개 이상의 필드를 조합하여 만든 키
(모든 속성 값이 원자 값으로만 이루어지게 하는 제1정규화 과정을 위해 복합키로 구성하여 기본키 생성)
20. 무결성
: 저장된 데이터 값과 실제값이 일치하는 정확성
- 개체 무결성 : 기본키를 구성하는 어떤 속성도 NULL이나 중복 값 X
- 도메인 무결성 : 주어진 속성 값이 정의된 도메인에 속한 값이어야 함
- 참조 무결성 : 외래키 값은 NULL이거나 참조 릴레이션의 기본키 값과 동일해야 함
- 사용자 정의 무결성 : 속성 값들이 사용자가 정의한 제약조건에 만족
- NULL 무결성 : 특정 속성 값이 NULL이 될 수 없도록
- 고유 무결성 : 각 튜플의 갖는 속성 값들이 서로 달라야 함
- 키 무결성 : 하나의 릴레이션에는 적어도 하나의 키 존재
- 관계 무결성 : 한 튜플의 삽입 가능 여부 / 한 릴레이션과 다른 릴레이션의 튜플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적절성 여부
21. 네트워크
: 두 대 이상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자원 공유
근거리 통신망(LAN) : 자원 공유 목적 / 전송 속도↑ / 에러 발생률↓ / 버스형, 링형
광대역 통신망(WAN) : 통신 속도↓ / 에러 발생률↑
인터넷 : TCP/IP 기반 / 광범위 컴퓨터 통신망 / ARPANET / 유닉스 운영체제 기반 / 고유 IP /
브리지·라우터·게이트 사용 / 주가되는 기간망 '백본'
IP 주소 : 컴퓨터 자원 구분을 위한 고유한 주소 / 총 32비트 / A~E 클래스까지 총 5단계로 구성
(서브넷 마스크 : 4바이트의 IP 주소 중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를 구분하기 위한 비트)
IPv6 : IPv4의 주소 부족 문제 해결 / 속도↑ / 호환성↑ / 보안 문제 해결 / 멀티미디어 기능 지원 / 품질보장 용이 /
8부분 128비트 / 16진수 표현, 콜론 구분
- 유니캐스트 : 단일 송신자와 단일 수신자 간의 통신 (1:1 통신)
- 멀티캐스트 : 단일 송신자와 다중 수신자 간의 통신 (1:N 통신)
- 애니캐스트 : 단일 송신자와 가장 가까이 있는 단일 수신자 간의 통신 (1:1 통신)
도메인 네임 : 숫자로 된 IP 주소를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문자 형태로 표현
(문자로 된 도메인 네임을 IP 주소로 변환하는 시스템 DNS)
22. OSI 참조 모델
: 다른 시스템 간의 원활한 통신을 위해 ISO에서 제안한 통신 규약
하위 계층(물리 계층->데이터 링크 계층->네트워크 계층)->
상위계층(전송 계층->세션 계층->표현 계층->응용 계층)
목적 : 상호 접속하기 위한 개념 규정 / 범위 정함 / 적합성 조절을 위한 공통적 기반 제공
프로토콜 데이터 단위 : 동일 계층 간 교환되는 정보 단위
(물리계층>비트 / 데이터 링크 계층>프레임 / 네트워크 계층>패킷 / 전송 계층>세그먼트 /
세션, 표현, 응용 계층>메시지)
서비스 데이터 단위 : 서비스 접근점(SAD)을 통해 상·하위 계층끼리 주고받는 정보의 단위
물리 계층 : 기계적, 전기적, 기능적, 절차적 특성 / RS-232C, X.21등 / 리피터 허브
데이터 링크 계층 : 속도차 해결을 위한 흐름 제어 기능 / 시작·끝 구분 위한 프레임 동기화 기능 / 검출 및 회복을 위한 오류 제어 기능 / 순서적 전송을 위한 순서 제어 기능 / HDLC, LAPB, LLC, MAC, LAPD, PPP / 랜카드, 브리지, 스위치
네트워크 계층 : 데이터의 교환 및 중계 / 네트워크 연결 관리 / X.25, ID / 라우터
전송 계층 : 종단 시스템 간 투명한 데이터 전송 가능하도록 / 상·하위 인터페이스 / TCP, UDP / 게이트웨이
세션 계층 : 송·수신측 간 관련성 유지 / 대화 제어 담당 / 체크점을 두어 수신 상태 체크 / 체크점=동기점
표현 계층 : 응용 계층에서 받은 데이터를 세션 계층에 보내기 전 통신에 적당한 형태로 변환 /
세션 계층에서 받은 데이터는 응용 계층에 맞게 변환 / 코드 변환, 데이터 암호화, 문맥 관리
응용 계층 : 사용자가 OSI 환경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/ 가상 터미널 제공
23. 네트워크 관련 장비
허브 : 회선을 통합적 관리 / 리피터 역할
- 더미 허브 : 단순 연결 가능, 성형 구조
- 스위칭 허브 : 데이터 유무 및 흐름 제어, 최대 대역폭 사용
리피터 : 원래의 신호 형태로 재생하여 다시 전송하는 역할 / 물리 계층
브리지 : LAN-LAN, LAN안 컴퓨터 그룹 연결 / MAC계층 / 병목 현상↓ / 보안성↑ / 브리지 n일 때 'n(n-1)/2'
스위치 : LAN-LAN 연결하여 더 큰 LAN 생성 / 하드웨어 기반 속도↑ / 속도 제어 / 데이터 링크
(L2스위치-MAC기반 / L3스위치-IP기반 / L4스위치-IP주소 및 TCP,UDP기반 / L7스위치)
라우터 : 데이터 전송의 최적 경로 선택 / 네트워크 계층 / 라우팅 제어표에 저장 /
3계층까지의 프로토콜 구조가 다른 네트워크 간의 연결을 위해 프로토콜 변환 기능 수행
게이트웨이 : 전 계층의 프로토콜 구조가 다른 네트워크의 연결을 수행 /
데이터 형식 변환, 주소 변환 / 출입구 역할
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(NIC) : 정보가 케이블 통해 전송될 수 있도록 정보 형태 변경
(이더넷 카드, 네트워크 어댑터)
24. TCP/IP
: 서로 다른 컴퓨터들이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표준 프로토콜, UNIX 기본 프로토콜로 사용
- TCP : 연결형 서비스 제공 / 다중화, 순서 제어, 오류제어, 흐름 제어 제공 / 스트림 전송 기능 제공
- IP : 비연결형 서비스 제공 / 분해, 조립, 주소 지정, 경로 선택 제공 / 최소 20Byte 최대 60Byte
프로토콜 : 서로 다른 기기 간의 데이터 교환 원활하도록 표준화시킨 통신 규약
- 기본 요소 : 구문(데이터 형식) / 의미(제어 정보 규정) / 시간(속도, 순서 제어 등 규정)
TCP/IP 구조
응용 계층 프로토콜
FTP : 컴퓨터-컴퓨터 or 컴퓨터 인터넷 사이 파일 송·수신 / SMTP : 전자 우편 교환 / TELNET : 가상 터미널 /
SNMP : TCP/IP 네트워크 관리 / DNS : 도메인 네임을 IP주소로 매핑 / HTTP : HTML 문서 송·수신
전송 계층 프로토콜
- TCP : 양방향 / 가상 회선 연결 / 스트림 위주 / 순서 제어, 오류 제어, 흐름 제어 / 투명성
- UDP : 비연결형 / 단순 헤더 구조 / 오버헤드↓ / 실시간 전송 유리 / 신뢰성보단 속도 중시
- RTCP : RTP 패킷의 전송 품질 제어 / 다중화 제공 / 최소한 제어와 인증
프로토콜 |
TCP |
UDP |
연결성 |
연결형 서비스 |
비연결형 서비스 |
신뢰성 |
높음 |
낮음 |
속도 |
느림 |
빠름 |
패킷 교환 방식 |
가상 회선 방식 |
데이터 그램 방식 |
수신(재전송) |
수신함 |
수신 안 함 |
통신 방식 |
1:1 |
1:1, 1:N, N:M |
용도 |
신뢰성 요구 작업 |
실시간 전송 작업 |
인터넷 계층 프로토콜
- IP : 주소 지정 / 경로 설정 / 비연결형 데이터 그램 방식 / 신뢰성 X
- ICMP : IP와 조합 / 제어 메시지 관리 / 헤더 8Byte
- IGMP : 호스트나 라우터 사이 멀티캐스트 그룹 유지 위해 사용
- ARP : IP주소 -> 물리적 주소(MAC Address)
- RARP : 물리적 주소 -> IP주소
네트워크 액세스 계층 프로토콜
- Ethernet(IEEE 802.3) : CSMA/CD 방식의 LAN
- IEEE 802 : LAN을 위한 표준 프로토콜
- HDLC : 비트 위주의 데이터 링크 제어 프로토콜
- X.25 : 패킷 교환망을 통한 DTE와 DCE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
- RS-232C : 공중전화 교환망을 통한 DTE와 DCE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
25. 데이터 교환 방식
회선 교환 방식 : 두 지점을 교환기를 이용하여 물리적 접속 / 실시간 전송 / 연속적이지 않으면 회선 낭비 /
공간 분할 교환 방식(접점 이용 교환), 시분할 교환 방식(다중화)
패킷 교환 방식 : 일정한 길이의 패킷으로 잘라 전송 / 일시 저장 후 전송 끝나면 폐기 / 네트워크 계층 /
X.25 / X.75 / 회선 이용률↑ / 패킷 재조립 / 대화형 응용 / 망의 안정성↑ /
가상 회선 방식(순차적 운반) / 데이터 그램 방식(순서X, 독립적 운반)
* X. 25 : ITU-T / 물리·데이터 링크·네트워크 계층 담당
* 프레임 릴레이 : X.25가 갖는 오버헤드 제거 / 고속 데이터 통신 적합하도록 개선
26. 라우팅
: 최적 패킷 교환 경로 설정 / 경로 제어표 참조
- RIP : 소규모 동종의 네트워크 내에서 효율적
- IGRP : RIP 단점 보완, 중규모 네트워크에 적합
- OSPF :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많이 사용, RIP에 비해 흡수 제한 없음
- BGP : EGP 단점 보완, 자율 시스템 간의 라우팅 프로토콜
라우팅 알고리즘 : 최적의 경로 산출
- 거리 벡터 알고리즘 : 거리와 방향에 대한 정보 이용하여 최적 경로 찾음 / RIP, IGRP
- 링크 상태 알고리즘 : 라우터 간 경로 파악 / 대체 경로 마련 / 거리 벡터 단점 보완 / OSPF
라우팅 경로 확인 : Windows-route print, tracert 명령어 / Linux-route 명령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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